2. basic concept of a set





집합의 기본개념
basic concepts of set theory


"2 또는 3의 배수와 2 그리고 3의 배수
차이를 아시나요?"

" Do you know
the difference between the multiples of
'2 and 3' and '2 or 3'? "






집합은 수학공부에 기초가 되는 중요한 개념이기 때문에, 표준 교과과정과 관계없이 기본적인 개념과 기호 정도는 반드시 알아두어야 합니다.

합집합 (union / ) 교집합 또는 공통집합 (intersection / ) 개념이 반드시 필요하므로, 1 처음부터, 최소한의 기본 개념과 집합기호는 다이어그림 (Venn diagram) 등의 시각적 응용력과 함께, 철저하게 익혀 두도록 하여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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앞으로의 수학공부에서 중요하게 사용되는 합집합 (AB) 교집합 (AB) 구체적인 예를 좌표평면에서의 부등식의 영역 통해서 살펴보도록 할까요?

Graphing solution sets on a coordinate plane is one of the typical examples that show how the concept of the union (AB) and the intersection (AB) can be used in mathematics.



좌표 평면에서, (1) x > 0 and y > 0 (2) x > 0 or y > 0 서로 어떻게 다른 것일까요?

What will be the difference between (1) x > 0 and y > 0 and (2) x > 0 or y > 0, if we graph these two solution sets on a coordinate plane?



우선, 기본 개념부터 살펴본다면, x > 0 아래 그림에서 파란색 영역으로 표시된, 값이 (+)  되는 I 사분면 IV 사분면 나타냅니다.

The graph of the solution set x > 0 is the 1st and 4th quadrant, blue (and purple) shaded region as shown below.


, y > 0 아래 그림에서 빨간색 영역으로 표시된, y 값이 (+)  되는 I 사분면 II 사분면 나타냅니다.

The solution region of y > 0 is the 1st and 2nd quadrant, red (and purple) shaded area as shown below.





(1) 따라서, x > 0 and y > 0 I, IV 사분면과 I, II 사분면의 교집합 (AB) 으로, 위의 그림에서 보라색의 영역인 I 사분면 나타냅니다.

The solution set of x > 0 and () y > 0 is the 1st quadrant, the purple shaded region as shown above.


(2) , x > 0 or y > 0  I, IV 사분면과 I, II 사분면의 합집합 (AB) 으로, 위의 그림에서 보라, 빨강 파랑색으로 표시된 I, II, IV 사분면 나타내게 됩니다.

The solution set of x > 0 or () y > 0 is the 1st, 2nd and 4th quadrant, red, purple and blue color shaded region as shown above.




이번에는 지난 번에 공부했던 배수와 관련해서, 합집합 (AB) 교집합 (AB) 차이를 살펴보도록 할까요?

Next, let's examine the difference between the union (AB) and the intersection (AB) with regard to the multiples of positive integers.


(1) ' 2 또는 3 배수 ' (2) ' 2 그리고 3 배수 ' 서로 어떻게 다른 것일까요?

What will be the difference between the multiples of (1) ' 2 or 3 ' and (2) ' 2 and 3 ' ?



간단하게, 20 미만의 자연수에서 가지 경우의 구체적인 숫자들을 아래와 같이 나열해 보도록 할까요?

To make it simple, let's count the actual numbers among the positive integers less than 20 as follows :

2 배수 = {2, 4, 6, 8, 10, 12, 14, 16, 18}

3 배수 = {3, 6, 9, 12, 15, 18}



(1) 따라서, '2 또는 3 배수' 위의 2 가지 경우를 모두 합하는 것이니까, 두 번씩 더해지는 빨간색의 공통되는 6 의 배수는 빼 주어야 하겠지요?

Accordingly, the multiples of ' 2 or 3 ' are the union of two sets.

{2 배수} + {3 배수} – {6 배수}
= {2, 3, 4, 6, 8, 9, 10, 12, 14, 15, 16, 18}


(2) 반면에, '2 그리고 3 배수' 위의 2 가지 경우에 동시에 해당하는 것이므로, 6 배수가 됩니다.

On the contrary, multiples of ' 2 and 3 ' are the union of two sets, that is, multiples of 6.

{6 배수}
= {6, 12, 18}




그러면, 다음의 확인 문제도 풀어 볼까요?




100 미만의 자연수 중에서, 자연수  배수의 집합을 \({N_k}\) 라고 정의할 , 아래의 집합의 원소 개수를 구하여라.

Let \({N_k}\) be the set of multiples of integer k. How many positive integers less than 100 are the elements of the set specified below?

\(({N_2} \cup {N_3}) - ({N_4} \cap {N_5})\)




(1) 우선, \({N_2} \cup {N_3}\)  또는 () 3 배수이니까, 그냥 (2 배수의 개수) + (3 배수의 개수) 계산한다면, 공배수인 6 배수의 개수는 더해지겠지요? 따라서 이를 다시 빼주어야 합니다.

If we simply add the numbers of multiples of 2 and the multiples of 3, then common multiples will be counted twice. Therefore, we have to subtract the number of multiples of 6.

49 + 33 – (6 배수의 개수)
= 82 – 16
= 66


(2) , \({N_4} \cap {N_5}\) 는 4 그리고 동시에 () 5 배수이니까, 공배수인 20 배수 개수를 세면 4 개가 되겠지요?

The least common multiple of 4 and () 5 is 20. Therefore, we just count the number of multiples of 20.

∴   66 – 4 = 62




참고로, 자연수 영어로 표현할 때는, 'counting number', 'natural number', 'whole number'  등을 사용하기도 하지만, 지역에 따라 0 포함하는 경우도 있어서엄격한 수학적 표현으로는 'positive integers' 라고 하는 것이 좋습니다. 만일, 0 포함하는 자연수의 집합을 표현할 때는 'non-negative integers' 라고 하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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