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basic concept of a set
집합의 기본개념
basic concepts of set theory
"2 또는 3의 배수와 2 그리고 3의
배수의
차이를 아시나요?"
" Do you know
the difference between the multiples of
the difference between the multiples of
'2 and 3' and '2 or 3'? "
집합은 수학공부에
기초가 되는 중요한
개념이기 때문에, 표준
교과과정과 관계없이 기본적인 개념과 기호 정도는 반드시 알아두어야
합니다.
합집합 (union / ∪) 과
교집합 또는 공통집합 (intersection / ∩)
의 개념이
반드시 필요하므로, 중
1 처음부터,
최소한의 기본 개념과
집합기호는 벤 다이어그림
(Venn diagram) 등의 시각적
응용력과 함께, 철저하게
익혀 두도록 하여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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앞으로의
수학공부에서 중요하게 사용되는
합집합 (A∪B) 과
교집합 (A∩B) 의
구체적인 예를 좌표평면에서의
부등식의 영역을 통해서
살펴보도록 할까요?
Graphing solution sets on a coordinate plane is one of the typical examples that show how the concept of
the union (A∪B) and the intersection (A∩B) can
be used in mathematics.
좌표 평면에서, (1) x > 0 and y > 0 와 (2) x > 0 or y >
0 는 서로 어떻게
다른 것일까요?
What will be the difference between (1) x > 0 and y > 0 and
(2) x >
0 or y > 0, if we graph these two
solution sets on a coordinate plane?
우선,
기본 개념부터 살펴본다면, x > 0 은
아래 그림에서 파란색
영역으로 표시된, x 값이
양(+) 이 되는
I 사분면과 IV 사분면을 나타냅니다.
The graph of the solution set x > 0 is the 1st and 4th
quadrant, blue (and purple) shaded region as shown below.
또,
y > 0 은 아래
그림에서 빨간색 영역으로
표시된, y 값이 양(+) 이 되는
I 사분면과 II 사분면을 나타냅니다.
The solution region of y > 0 is the 1st and 2nd
quadrant, red (and purple) shaded area as shown below.
(1)
따라서, x >
0 and y > 0 은 I, IV 사분면과 I, II 사분면의 교집합 (A∩B) 으로, 위의
그림에서 보라색의 영역인
I 사분면을 나타냅니다.
The solution set of x > 0 and (∩) y > 0 is the 1st
quadrant, the purple shaded region as shown above.
(2)
또, x >
0 or y > 0 는 I, IV 사분면과 I, II 사분면의 합집합 (A∪B) 으로, 위의 그림에서 보라, 빨강 및 파랑색으로
표시된 I, II, IV 사분면을 나타내게
됩니다.
The solution set of x > 0 or (∪) y > 0 is the 1st,
2nd and 4th quadrant, red, purple and blue color shaded region as shown above.
이번에는
지난 번에 공부했던
배수와 관련해서, 합집합
(A∪B) 과 교집합
(A∩B) 의 차이를
살펴보도록 할까요?
Next, let's examine the difference between the union (A∪B) and the
intersection (A∩B) with regard to the multiples of positive integers.
(1)
' 2 또는 3 의 배수 ' 와 (2) ' 2 그리고 3 의 배수 ' 는 서로
어떻게 다른 것일까요?
What will be the difference between the multiples of (1) ' 2 or 3 ' and (2) ' 2 and 3 ' ?
간단하게,
20 미만의 자연수에서 두
가지 경우의 구체적인
숫자들을 아래와 같이
나열해 보도록 할까요?
To make it simple, let's count the actual numbers among the positive integers less than 20 as follows :
2
의 배수
= {2, 4, 6, 8, 10, 12, 14, 16, 18}
3 의 배수 = {3, 6, 9, 12, 15, 18}
(1)
따라서, '2 또는 3 의 배수' 는 위의
2 가지 경우를 모두
합하는 것이니까, 두 번씩 더해지는 빨간색의 공통되는 6 의 배수는 빼 주어야 하겠지요?
Accordingly, the multiples of ' 2 or 3 ' are the union of
two sets.
{2 의 배수} + {3 의 배수} – {6 의 배수}
= {2, 3, 4, 6, 8, 9, 10, 12, 14, 15,
16, 18}
(2)
반면에, '2 그리고 3 의 배수' 는 위의
2 가지 경우에 동시에
해당하는 것이므로, 6 의
배수가 됩니다.
On the contrary, multiples of ' 2 and 3 ' are the union of
two sets, that is, multiples of 6.
{6 의 배수}
= {6, 12, 18}
그러면,
다음의 확인 문제도
한 번
풀어 볼까요?
100
미만의 자연수 중에서, 자연수 k 의 배수의
집합을 \({N_k}\)
라고 정의할 때, 아래의 집합의 원소의 개수를
구하여라.
Let \({N_k}\) be the set of multiples of integer k. How many positive integers less
than 100 are the elements of the set specified below?
\(({N_2} \cup {N_3}) - ({N_4} \cap {N_5})\)
(1) 우선, \({N_2} \cup {N_3}\) 는 2 또는 (∪) 3 의 배수이니까, 그냥 (2 의 배수의 개수) + (3 의 배수의 개수) 를 계산한다면, 공배수인 6 의 배수의 개수는 두 번 더해지겠지요? 따라서
이를 다시 빼주어야
합니다.
If we simply add the numbers of multiples of 2 and the multiples of
3, then common multiples will be counted twice. Therefore, we have to subtract
the number of multiples of 6.
49
+ 33 – (6
의 배수의 개수)
=
82 – 16
=
66
(2) 또, \({N_4} \cap {N_5}\) 는 4 그리고 동시에 (∩) 5 의 배수이니까, 공배수인 20 의 배수의 개수를 세면 4 개가 되겠지요?
The least common multiple of 4 and (∩) 5 is 20. Therefore, we just count
the number of multiples of 20.
∴ 66 – 4 = 62
참고로, 자연수를 영어로 표현할 때는, 'counting number', 'natural number',
'whole number' 등을 사용하기도 하지만, 지역에 따라 0 을 포함하는 경우도 있어서, 엄격한 수학적 표현으로는 'positive integers' 라고 하는 것이 좋습니다. 만일, 0 을 포함하는 자연수의 집합을 표현할 때는 'non-negative integers' 라고 하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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